Workshop - The body tools (왜 나는 도구를 이용하는가)

17
도구 날치 발표 몸의 도구라는 제목으로 한번 발표해볼께요.

Transcript of Workshop - The body tools (왜 나는 도구를 이용하는가)

몸의 도구

날치 발표

몸의 도구라는 제목으로 한번 발표해볼께요.

정수봉날치NALCHI회사도날치flyingfish크리에이티브 코더

도구道具1.일할 때 쓰이는 연장을 통틀어 이르는 말

일반적인 도구

도구道具2.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나 방법

나에게 있어서의 도구 = 표현을 이루기 위한 수단. 방법

도구내가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나 방법

나의

왜 이렇게 생각하느냐.. 하면

유형별로 대표되는 사람들이 있음

교회에는 다양한 활동이 있는데, MBTI나 애니어그램 같은 것들을 많이해요.결과에 보면 무슨 유형, 무슨 유형들이 나오는데 그것을 성경 인물에 비교하기도 합니다.

나는 모세형

어떤 검사였는지는 기억안나지만 저는 모세가 나왔어요.그런데 저랑 은근히 비슷한 면이 많이 있는 거에요.

10 모세가 여호와께 고하되 주여 나는 본래 말에 능치 못한 자라 주께서 주의 종에게 명하신 후에도 그러하니 나는 입이 뻣뻣하고 혀가 둔한 자니이다 11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누가 사람의 입을 지었느뇨 누가 벙어리나 귀머거리나 눈 밝은 자나 소경이 되게 하였느뇨 나 여호와가 아니뇨 12 이제 가라 내가 네 입과 함께 있어서 할 말을 가르치리라 13모세가 가로되 주여 보낼 만한 자를 보내소서 14 여호와께서 모세를 향하여 노를 발하시고 가라사대 레위 사람 네 형 아론이 있지 아니하뇨 그의 말 잘함을 내가 아노라 그가 너를 만나러 나오나니 그가 너를 볼 때에 마음에 기뻐할 것이라 15 너는 그에게 말하고 그 입에 말을 주라 내가 네 입과 그의 입에 함께 있어서 너의 행할 일을 가르치리라 16 그가 너를 대신하여 백성에게 말할 것이니 그는 네 입을 대신할 것

이요 너는 그에게 하나님 같이 되리라 17 너는 이 지팡이를 손에 잡고 이것으로 이적을 행할찌니라

저는 표현하고 싶은 것이 많지만 말로는 잘 못합니다. 그래서 저는 다양한 도구를 이용해서 표현을 하죠.

도구로 인한 나의 표현

이것들이 제가 여러가지로 표현했던 것들입니다. 그 외에도 늘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을 합니다.

요즘 표현

나 는 하 이 테 크 가 싫 어 요

저는 하이테크가 싫고

나 는 가 상 현 실 이 싫 어 요

그 중 가상현실을 싫어합니다.

수많은 하이테크가 사람들을 게으르게 만든다.

도구에 너무 의존하는 것은 싫다.나는 가상현실 도구에 너무 의존하는 것은 싫다.도구는 작은 영역이었으면 좋겠다.

Light man

하이테크를 비판하기 위한 작업을 만듬

가상현실이 싫음. 가상현실이 실제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음등대

가상현실 속은 환상적이지만 실제로는 전혀 다름을 알리는 작업

3.오큘러스 리프트 가상현실 HMD기기이다. 3D 콘텐츠를 제작하여 오큘러스 리프트와 연 동 시키면 이 장비를 쓴 사람은 360도로 시선을 돌려가며 체험을 할 수 가 있다. 이 장비에도 자이로센서, 적외선 센서가 달려 있어서 시선을 어 디로 돌리는지, 또 머리를 어디로 움직이는지 등의 정보를 알 수가 있다. 주로 실감나는 체험을 위해 게임에 많이 쓰이며 전시나 이벤트에 쓰인 많 은 사례가 있다. 고글 형식의 기기이기 때문에 화면 외에는 아무것도 보 이지 않으며 콘텐츠가 현실과 비슷할 수록 몰입감이 커져 마치 진짜인 것 처럼 느끼고 행동하게 되지만 다른 사람들이 보면 그저 고글을 쓰고 시선 을 두리번 거리는 것 뿐이다. 이런 점에서 우리는 기술력이 좋아질 수록 그 기술에 빠져드는 인간에 대해 생각해 보았으며 짧게 극을 쓸 수가 있 었다. 제목은 등대인간이다.캄캄한 무대 위에는 무빙 조명 하나가 한 곳을 비추고 있다. 그리고 공연 자가 나타나서 무대 구석에 있는 오큘러스 리프트를 착용한다. 공연자가 오큘러스 리프트를 통해 보는 것은 옆에 있는 디스플레이를 통해 관객들 도 확인을 할 수가 있다.공연자가 왼쪽을 보면 무빙 조명도 왼쪽을 비추고, 오른쪽을 보면 무빙 조명도 오른쪽을 비추며 공연자의 시선대로 무빙 조명은 상하좌우로 움 직인다.공연자의 시선은 길을 안내하려는 등대와도 같고, 무언가 찾기 위한 스팟 라이트이기도 하다. 오큘러스를 통해서 보는 가상현실들은 어둡지만, 가 상의 시선이 비추는 곳은 밝아져 아름답고 놀라운 것들을 드러나게 한다. 이것은 가상현실이라는 대리만족을 통해 인간이 느끼고 싶어하는 것들이 다. 인간이 갈망하고 원하는 것들이 이 가상현실이라는 하이테크에 있지 만 관객들이 보는 것은 어두운 곳에 고글을 쓰며 좋아하는 공연자이다. 그리고 공연자의 시선을 따라 움직이는 무대의 무빙 조명이다. 이 무빙 조명이 시선에 따라 비춘 곳은 밝아져, 더럽고 가까이 하기 싫고 또는 잊 혀져 갔던 것들이 드러난다.이 모습은 가상과 현실의 명확한 선을 긋고 하이테크에 목말라하는 인간 에 대한 비판을 담는다.

하이테크에 심취하다보면 매트릭스 처럼 살게 됨